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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모니정신건강의학과

소아청소년 ADHD란?

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로, 주의 집중의 어려움, 과도한 활동성, 충동 조절의 어려움 등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장애입니다.
소아청소년기 ADHD는 학습, 친구 관계, 가정 내 갈등 등 다양한 삶의 영역에 영향을 미치며,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 주요 특징
구분 주요 증상 구체적 예시
주의력 결핍 - 세부 사항에 집중하지 못함
- 과제나 활동 중 실수를 자주 함
- 지시를 잘 따르지 못함
- 작업을 끝마치지 못함
- 물건을 자주 잃어버림
- 수업 중 딴 생각을 하거나 멍하게 있음
- 숙제나 과제를 빼먹거나 중간에 포기함
- 연필, 책가방, 학용품을 자주 잃어버림
과잉행동 - 앉아 있어야 할 상황에서 자주 자리에서 일어남
-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함
- 지나치게 말이 많음
- 수업 중 몸을 비틀거나 주변을 돌아다님
- 손가락을 계속 두드리거나 몸을 흔듦
- 대화 중 말을 멈추지 않음
충동성 -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함
-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간섭함
- 선생님의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먼저 말함
- 놀이 중에 순서를 지키지 못하고 끼어듦
- 친구의 말을 끊거나 게임을 방해함
정서·사회성 - 감정 조절이 어려움
- 좌절을 잘 참지 못함
- 또래와 갈등이 잦음
- 화가 나면 소리 지르거나 물건을 던짐
- 게임에서 지면 폭발적으로 반응함
- 친구들과 자주 싸우거나 따돌림을 당함
구분 주요 증상
구체적 예시
주의력 결핍 - 세부 사항에 집중하지 못함
- 과제나 활동 중 실수를 자주 함
- 지시를 잘 따르지 못함
- 작업을 끝마치지 못함
- 물건을 자주 잃어버림
- 수업 중 딴 생각을 하거나 멍하게 있음
- 숙제나 과제를 빼먹거나 중간에 포기함
- 연필, 책가방, 학용품을 자주 잃어버림
과잉행동 - 앉아 있어야 할 상황에서 자주 자리에서 일어남
-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함
- 지나치게 말이 많음
- 수업 중 몸을 비틀거나 주변을 돌아다님
- 손가락을 계속 두드리거나 몸을 흔듦
- 대화 중 말을 멈추지 않음
충동성 -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함
-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간섭함
- 선생님의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먼저 말함
- 놀이 중에 순서를 지키지 못하고 끼어듦
- 친구의 말을 끊거나 게임을 방해함
정서·사회성 - 감정 조절이 어려움
- 좌절을 잘 참지 못함
- 또래와 갈등이 잦음
- 화가 나면 소리 지르거나 물건을 던짐
- 게임에서 지면 폭발적으로 반응함
- 친구들과 자주 싸우거나 따돌림을 당함
■ 원인과 영향

ADHD는 하나의 단일 원인으로 발생하기보다는, 유전, 뇌 발달, 환경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나타나는 신경발달장애입니다.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이 100% 규명된 것은 아니지만, 여러 연구와 임상 결과를 통해 일반적으로 관찰되는 주요 원인과 영향을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구분 내용 설명 구체적 예시
유전적 요인 ADHD는 가족력과의 연관성이 높은 질환으로, 유전적 요인이 강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쌍둥이 연구, 가족 집단 연구 등에서 ADHD가 유전될 가능성이 높다는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 부모나 형제자매 중 ADHD를 진단받은 경우
- 가족 구성원 중 충동성, 주의력 부족 등 유사한 경향이 나타나는 경우
신경학적 요인 ADHD는 뇌의 특정 부위, 특히 전두엽, 기저핵, 소뇌의 기능 이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주의 집중, 행동 억제, 계획 실행 등을 담당하는 이 영역들의 활성도가 낮거나 신경전달물질(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의 불균형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 기능성 뇌영상(fMRI) 검사에서 전두엽 활동 저하
- 도파민 관련 유전자 이상 발견
- 약물치료(예: 메틸페니데이트)에 반응을 보이는 경우
환경적 요인 태아기, 출생 전후, 성장 과정에서의 다양한 환경적 요인이 ADHD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신경계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위험 환경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 임신 중 흡연, 음주, 약물복용
- 미숙아, 저체중 출산
- 납이나 중금속 노출
- 극심한 스트레스 환경에서의 성장 (가정 불화, 양육 방임 등)
구분 내용 설명
구체적 예시
유전적 요인 ADHD는 가족력과의 연관성이 높은 질환으로, 유전적 요인이 강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쌍둥이 연구, 가족 집단 연구 등에서 ADHD가 유전될 가능성이 높다는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 부모나 형제자매 중 ADHD를 진단받은 경우
- 가족 구성원 중 충동성, 주의력 부족 등 유사한 경향이 나타나는 경우
신경학적 요인 ADHD는 뇌의 특정 부위, 특히 전두엽, 기저핵, 소뇌의 기능 이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주의 집중, 행동 억제, 계획 실행 등을 담당하는 이 영역들의 활성도가 낮거나 신경전달물질(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의 불균형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 기능성 뇌영상(fMRI) 검사에서 전두엽 활동 저하
- 도파민 관련 유전자 이상 발견
- 약물치료(예: 메틸페니데이트)에 반응을 보이는 경우
환경적 요인 태아기, 출생 전후, 성장 과정에서의 다양한 환경적 요인이 ADHD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신경계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위험 환경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 임신 중 흡연, 음주, 약물복용
- 미숙아, 저체중 출산
- 납이나 중금속 노출
- 극심한 스트레스 환경에서의 성장 (가정 불화, 양육 방임 등)
■ 진단 과정

ADHD는 단순히 산만하거나 말이 많은 행동만으로 진단되지 않으며, 반드시 다면적인 평가와 전문가의 진단을 거쳐야 합니다.

하모니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아이의 특성과 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맞춤형 진단과 상담을 제공합니다.

구분 내용 설명 검사 도구
초기 상담 (문진) 아이의 현재 증상, 행동 특성, 발달 이력, 학교 생활 등을 보호자와 함께 상담하여 ADHD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 부모와의 면담
- 학교 생활 보고
- 성장 발달력 확인
행동 평가척도 검사 부모, 교사 등의 평가를 통해 아이의 주의력, 충동성, 과잉행동 수준을 수치화하여 객관적 데이터를 확보합니다. - K-ARS(한국형 ADHD 평정척도)
- Conners 척도
- CBCL(아동 행동평가척도)
신경심리검사 주의력, 작업기억, 충동 조절, 반응 속도 등을 측정하여 뇌기능의 특성을 파악합니다. - CAT(주의력 검사)
- TOVA(연속수행검사)
- IVA, CPT 등
심리검사 및 종합평가 지능검사, 정서 및 성격검사 등을 함께 시행하여 다른 문제(지적장애, 불안, 우울 등)와의 감별 진단을 시도합니다. - K-WISC (지능검사)
- K-CBCL (정서/행동 평가)
- HTP, SCT 등 투사검사
진단 및 설명 모든 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전문의가 ADHD 여부를 진단하고, 치료 계획을 보호자에게 설명합니다. - DSM-5 진단 기준 기반 진단
- ADHD 외 동반질환 여부 설명
- 치료 방향 및 필요성 안내
구분 내용 설명
검사 도구
초기 상담 (문진) 아이의 현재 증상, 행동 특성, 발달 이력, 학교 생활 등을 보호자와 함께 상담하여 ADHD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 부모와의 면담
- 학교 생활 보고
- 성장 발달력 확인
행동 평가척도 검사 부모, 교사 등의 평가를 통해 아이의 주의력, 충동성, 과잉행동 수준을 수치화하여 객관적 데이터를 확보합니다.
- K-ARS(한국형 ADHD 평정척도)
- Conners 척도
- CBCL(아동 행동평가척도)
신경심리검사 주의력, 작업기억, 충동 조절, 반응 속도 등을 측정하여 뇌기능의 특성을 파악합니다.
- CAT(주의력 검사)
- TOVA(연속수행검사)
- IVA, CPT 등
심리검사 및 종합평가 지능검사, 정서 및 성격검사 등을 함께 시행하여 다른 문제(지적장애, 불안, 우울 등)와의 감별 진단을 시도합니다.
- K-WISC (지능검사)
- K-CBCL (정서/행동 평가)
- HTP, SCT 등 투사검사
진단 및 설명 모든 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전문의가 ADHD 여부를 진단하고, 치료 계획을 보호자에게 설명합니다.
- DSM-5 진단 기준 기반 진단
- ADHD 외 동반질환 여부 설명
- 치료 방향 및 필요성 안내
■ 치료 방법

ADHD 치료는 아이의 특성과 중증도, 가족 상황에 따라 다르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약물치료만으로 완결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심리사회적 치료와, 비약물 치료법인 Deep TMS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구분 내용 설명 비고
약물치료 ADHD 증상의 핵심인 주의력 부족, 충동성, 과잉행동을 조절하기 위해 중추신경계 자극제 또는 비자극제를 사용합니다. - 메틸페니데이트 (예: 콘서타, 메타데이트)
- 아토목세틴 (스트라테라)
- 복용 직후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며, 지속적 관리 필요
Deep TMS 치료 비침습적 뇌자기자극치료로, ADHD와 관련된 뇌 영역(전전두엽 등)에 반복적인 자기자극을 주어 신경회로의 기능 개선을 유도합니다.
약물 부작용 우려가 있거나 약물 효과가 미비한 경우 대안으로 활용됩니다.
- 미국 FDA 승인 치료
- 집중력·충동성 개선에 도움
- 통증·마취 없이 진행
- 치료 중 일상생활 가능
부모교육 및 가족상담 부모가 ADHD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일관성 있는 양육 방식을 갖추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활용합니다. - 긍정적 강화 사용법
- 감정적 반응 조절 방법
- 가족 내 갈등 완화
인지행동치료 (CBT) 아이가 자신의 충동과 행동을 스스로 인식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치료입니다. 특히 비약물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병행됩니다. - 충동조절 훈련
- 문제 해결력 향상
- 자기 인식 및 계획 세우기 연습
학교 연계 치료 및 환경조성 학교 선생님과 협력하여 아이의 특성에 맞는 환경을 조성하고, 학습·행동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 자리 배치 조정
- 중간 점검표 제공
- 교사 대상 ADHD 이해 교육 등
구분 내용 설명
비고
약물치료 ADHD 증상의 핵심인 주의력 부족, 충동성, 과잉행동을 조절하기 위해 중추신경계 자극제 또는 비자극제를 사용합니다.
- 메틸페니데이트 (예: 콘서타, 메타데이트)
- 아토목세틴 (스트라테라)
- 복용 직후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며, 지속적 관리 필요
Deep TMS 치료 비침습적 뇌자기자극치료로, ADHD와 관련된 뇌 영역(전전두엽 등)에 반복적인 자기자극을 주어 신경회로의 기능 개선을 유도합니다.
약물 부작용 우려가 있거나 약물 효과가 미비한 경우 대안으로 활용됩니다.
- 미국 FDA 승인 치료
- 집중력·충동성 개선에 도움
- 통증·마취 없이 진행
- 치료 중 일상생활 가능
부모교육 및 가족상담 부모가 ADHD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일관성 있는 양육 방식을 갖추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활용합니다.
- 긍정적 강화 사용법
- 감정적 반응 조절 방법
- 가족 내 갈등 완화
인지행동치료 (CBT) 아이가 자신의 충동과 행동을 스스로 인식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치료입니다. 특히 비약물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병행됩니다.
- 충동조절 훈련
- 문제 해결력 향상
- 자기 인식 및 계획 세우기 연습
학교 연계 치료 및 환경조성 학교 선생님과 협력하여 아이의 특성에 맞는 환경을 조성하고, 학습·행동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 자리 배치 조정
- 중간 점검표 제공
- 교사 대상 ADHD 이해 교육 등
■ 소아청소년 ADHD의 자주묻는질문
우리 아이가 산만하고 활발한데, 꼭 ADHD인가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ADHD는 단순히 활발하거나 산만한 성격이 아니라, 주의 집중, 충동 조절, 과잉행동 문제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나타날 때 진단됩니다.
정확한 판단을 위해 전문적인 평가가 필요합니다.
ADHD는 어떻게 진단하나요?
ADHD는 전문의의 문진, 행동평가 척도, 신경심리검사 등을 통해 다각도로 평가하며 진단됩니다.
아이의 행동을 단편적으로 보고 판단하지 않고, 학교·가정·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약물치료를 꼭 해야 하나요?
모든 아이가 약물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증상이 중등도 이상이고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준다면, 약물치료는 집중력 향상과 문제 행동 개선에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의사와 충분히 상담한 뒤 결정하시면 됩니다.
약물치료는 부작용이 많지 않나요?
ADHD 약물은 대부분 안전성이 입증된 약물이며, 전문가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용량으로 복용하면 대부분 잘 적응합니다.
일부 아이는 식욕 감소, 수면 문제 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조절 가능하며 필요 시 다른 치료법으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약을 먹으면 아이가 멍해지거나 성격이 변하지는 않나요?
잘 맞는 용량을 사용하면 아이가 멍해지거나 감정이 무뎌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집중력이 향상되어 학습과 사회성이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작용이 의심될 경우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여 조절해야 합니다.
ADHD는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좋아지나요?
일부 아이는 성장하면서 증상이 완화되기도 하지만,
치료 없이 방치할 경우 학습 부진, 자존감 저하, 우울·불안, 반항성 등 이차적인 문제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조기 진단과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게임 중독, 틱장애, 자폐와 ADHD는 어떻게 다른가요?
이들 모두 일부 증상이 유사할 수 있지만, 원인, 경과, 치료 방법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틱은 운동 및 음성 틱이 중심이고, 자폐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이 핵심입니다.
ADHD는 주의력과 충동 조절 문제에 중점을 둡니다.
Deep TMS 치료는 소아에게도 안전한가요?
Deep TMS는 미국 FDA에서 안전성과 효과성을 승인받은 비침습적 뇌자기자극치료법입니다.
약물 부작용이 걱정되거나 효과가 부족한 경우에 대안이 될 수 있으며, 통증이나 마취 없이 진행되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거의 없습니다.
소아에게 적용 시에는 전문의의 충분한 평가와 보호자의 동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