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로, 주의 집중의 어려움, 과도한 활동성, 충동 조절의 어려움 등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장애입니다.
소아청소년기 ADHD는 학습, 친구 관계, 가정 내 갈등 등 다양한 삶의 영역에 영향을 미치며,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구분 | 주요 증상 | 구체적 예시 |
주의력 결핍 |
- 세부 사항에 집중하지 못함 - 과제나 활동 중 실수를 자주 함 - 지시를 잘 따르지 못함 - 작업을 끝마치지 못함 - 물건을 자주 잃어버림 |
- 수업 중 딴 생각을 하거나 멍하게 있음 - 숙제나 과제를 빼먹거나 중간에 포기함 - 연필, 책가방, 학용품을 자주 잃어버림 |
---|---|---|
과잉행동 | - 앉아 있어야 할 상황에서 자주 자리에서 일어남 -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함 - 지나치게 말이 많음 |
- 수업 중 몸을 비틀거나 주변을 돌아다님 - 손가락을 계속 두드리거나 몸을 흔듦 - 대화 중 말을 멈추지 않음 |
충동성 | -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함 -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간섭함 |
- 선생님의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먼저 말함 - 놀이 중에 순서를 지키지 못하고 끼어듦 - 친구의 말을 끊거나 게임을 방해함 |
정서·사회성 | - 감정 조절이 어려움 - 좌절을 잘 참지 못함 - 또래와 갈등이 잦음 |
- 화가 나면 소리 지르거나 물건을 던짐 - 게임에서 지면 폭발적으로 반응함 - 친구들과 자주 싸우거나 따돌림을 당함 |
구분 | 주요 증상 |
구체적 예시 | |
주의력 결핍 |
- 세부 사항에 집중하지 못함 - 과제나 활동 중 실수를 자주 함 - 지시를 잘 따르지 못함 - 작업을 끝마치지 못함 - 물건을 자주 잃어버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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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업 중 딴 생각을 하거나 멍하게 있음 - 숙제나 과제를 빼먹거나 중간에 포기함 - 연필, 책가방, 학용품을 자주 잃어버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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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잉행동 | - 앉아 있어야 할 상황에서 자주 자리에서 일어남 -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함 - 지나치게 말이 많음 |
- 수업 중 몸을 비틀거나 주변을 돌아다님 - 손가락을 계속 두드리거나 몸을 흔듦 - 대화 중 말을 멈추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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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동성 | -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함 -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간섭함 |
- 선생님의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먼저 말함 - 놀이 중에 순서를 지키지 못하고 끼어듦 - 친구의 말을 끊거나 게임을 방해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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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사회성 | - 감정 조절이 어려움 - 좌절을 잘 참지 못함 - 또래와 갈등이 잦음 |
- 화가 나면 소리 지르거나 물건을 던짐 - 게임에서 지면 폭발적으로 반응함 - 친구들과 자주 싸우거나 따돌림을 당함 |
ADHD는 하나의 단일 원인으로 발생하기보다는, 유전, 뇌 발달, 환경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나타나는 신경발달장애입니다.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이 100% 규명된 것은 아니지만, 여러 연구와 임상 결과를 통해 일반적으로 관찰되는 주요 원인과 영향을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구분 | 내용 설명 | 구체적 예시 |
유전적 요인 | ADHD는 가족력과의 연관성이 높은 질환으로, 유전적 요인이 강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쌍둥이 연구, 가족 집단 연구 등에서 ADHD가 유전될 가능성이 높다는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 - 부모나 형제자매 중 ADHD를 진단받은 경우 - 가족 구성원 중 충동성, 주의력 부족 등 유사한 경향이 나타나는 경우 |
---|---|---|
신경학적 요인 | ADHD는 뇌의 특정 부위, 특히 전두엽, 기저핵, 소뇌의 기능 이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주의 집중, 행동 억제, 계획 실행 등을 담당하는 이 영역들의 활성도가 낮거나 신경전달물질(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의 불균형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 - 기능성 뇌영상(fMRI) 검사에서 전두엽 활동 저하 - 도파민 관련 유전자 이상 발견 - 약물치료(예: 메틸페니데이트)에 반응을 보이는 경우 |
환경적 요인 | 태아기, 출생 전후, 성장 과정에서의 다양한 환경적 요인이 ADHD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신경계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위험 환경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
- 임신 중 흡연, 음주, 약물복용 - 미숙아, 저체중 출산 - 납이나 중금속 노출 - 극심한 스트레스 환경에서의 성장 (가정 불화, 양육 방임 등) |
구분 | 내용 설명 |
구체적 예시 | |
유전적 요인 | ADHD는 가족력과의 연관성이 높은 질환으로, 유전적 요인이 강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쌍둥이 연구, 가족 집단 연구 등에서 ADHD가 유전될 가능성이 높다는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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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나 형제자매 중 ADHD를 진단받은 경우 - 가족 구성원 중 충동성, 주의력 부족 등 유사한 경향이 나타나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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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학적 요인 | ADHD는 뇌의 특정 부위, 특히 전두엽, 기저핵, 소뇌의 기능 이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주의 집중, 행동 억제, 계획 실행 등을 담당하는 이 영역들의 활성도가 낮거나 신경전달물질(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의 불균형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
- 기능성 뇌영상(fMRI) 검사에서 전두엽 활동 저하 - 도파민 관련 유전자 이상 발견 - 약물치료(예: 메틸페니데이트)에 반응을 보이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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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적 요인 | 태아기, 출생 전후, 성장 과정에서의 다양한 환경적 요인이 ADHD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신경계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위험 환경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
- 임신 중 흡연, 음주, 약물복용 - 미숙아, 저체중 출산 - 납이나 중금속 노출 - 극심한 스트레스 환경에서의 성장 (가정 불화, 양육 방임 등) |
ADHD는 단순히 산만하거나 말이 많은 행동만으로 진단되지 않으며, 반드시 다면적인 평가와 전문가의 진단을 거쳐야 합니다.
하모니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아이의 특성과 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맞춤형 진단과 상담을 제공합니다.
구분 | 내용 설명 | 검사 도구 |
초기 상담 (문진) | 아이의 현재 증상, 행동 특성, 발달 이력, 학교 생활 등을 보호자와 함께 상담하여 ADHD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 - 부모와의 면담 - 학교 생활 보고 - 성장 발달력 확인 |
---|---|---|
행동 평가척도 검사 | 부모, 교사 등의 평가를 통해 아이의 주의력, 충동성, 과잉행동 수준을 수치화하여 객관적 데이터를 확보합니다. | - K-ARS(한국형 ADHD 평정척도) - Conners 척도 - CBCL(아동 행동평가척도) |
신경심리검사 | 주의력, 작업기억, 충동 조절, 반응 속도 등을 측정하여 뇌기능의 특성을 파악합니다. | - CAT(주의력 검사) - TOVA(연속수행검사) - IVA, CPT 등 |
심리검사 및 종합평가 | 지능검사, 정서 및 성격검사 등을 함께 시행하여 다른 문제(지적장애, 불안, 우울 등)와의 감별 진단을 시도합니다. | - K-WISC (지능검사) - K-CBCL (정서/행동 평가) - HTP, SCT 등 투사검사 |
진단 및 설명 | 모든 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전문의가 ADHD 여부를 진단하고, 치료 계획을 보호자에게 설명합니다. | - DSM-5 진단 기준 기반 진단 - ADHD 외 동반질환 여부 설명 - 치료 방향 및 필요성 안내 |
구분 | 내용 설명 |
검사 도구 | |
초기 상담 (문진) | 아이의 현재 증상, 행동 특성, 발달 이력, 학교 생활 등을 보호자와 함께 상담하여 ADHD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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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와의 면담 - 학교 생활 보고 - 성장 발달력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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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 평가척도 검사 | 부모, 교사 등의 평가를 통해 아이의 주의력, 충동성, 과잉행동 수준을 수치화하여 객관적 데이터를 확보합니다. |
- K-ARS(한국형 ADHD 평정척도) - Conners 척도 - CBCL(아동 행동평가척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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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심리검사 | 주의력, 작업기억, 충동 조절, 반응 속도 등을 측정하여 뇌기능의 특성을 파악합니다. |
- CAT(주의력 검사) - TOVA(연속수행검사) - IVA, CPT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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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검사 및 종합평가 | 지능검사, 정서 및 성격검사 등을 함께 시행하여 다른 문제(지적장애, 불안, 우울 등)와의 감별 진단을 시도합니다. |
- K-WISC (지능검사) - K-CBCL (정서/행동 평가) - HTP, SCT 등 투사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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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 및 설명 | 모든 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전문의가 ADHD 여부를 진단하고, 치료 계획을 보호자에게 설명합니다. |
- DSM-5 진단 기준 기반 진단 - ADHD 외 동반질환 여부 설명 - 치료 방향 및 필요성 안내 |
ADHD 치료는 아이의 특성과 중증도, 가족 상황에 따라 다르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약물치료만으로 완결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심리사회적 치료와, 비약물 치료법인 Deep TMS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구분 | 내용 설명 | 비고 |
약물치료 | ADHD 증상의 핵심인 주의력 부족, 충동성, 과잉행동을 조절하기 위해 중추신경계 자극제 또는 비자극제를 사용합니다. | - 메틸페니데이트 (예: 콘서타, 메타데이트) - 아토목세틴 (스트라테라) - 복용 직후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며, 지속적 관리 필요 |
---|---|---|
Deep TMS 치료 | 비침습적 뇌자기자극치료로, ADHD와 관련된 뇌 영역(전전두엽 등)에 반복적인 자기자극을 주어 신경회로의 기능 개선을 유도합니다. 약물 부작용 우려가 있거나 약물 효과가 미비한 경우 대안으로 활용됩니다. |
- 미국 FDA 승인 치료 - 집중력·충동성 개선에 도움 - 통증·마취 없이 진행 - 치료 중 일상생활 가능 |
부모교육 및 가족상담 | 부모가 ADHD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일관성 있는 양육 방식을 갖추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활용합니다. | - 긍정적 강화 사용법 - 감정적 반응 조절 방법 - 가족 내 갈등 완화 |
인지행동치료 (CBT) | 아이가 자신의 충동과 행동을 스스로 인식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치료입니다. 특히 비약물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병행됩니다. | - 충동조절 훈련 - 문제 해결력 향상 - 자기 인식 및 계획 세우기 연습 |
학교 연계 치료 및 환경조성 | 학교 선생님과 협력하여 아이의 특성에 맞는 환경을 조성하고, 학습·행동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 - 자리 배치 조정 - 중간 점검표 제공 - 교사 대상 ADHD 이해 교육 등 |
구분 | 내용 설명 |
비고 | |
약물치료 | ADHD 증상의 핵심인 주의력 부족, 충동성, 과잉행동을 조절하기 위해 중추신경계 자극제 또는 비자극제를 사용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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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틸페니데이트 (예: 콘서타, 메타데이트) - 아토목세틴 (스트라테라) - 복용 직후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며, 지속적 관리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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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ep TMS 치료 | 비침습적 뇌자기자극치료로, ADHD와 관련된 뇌 영역(전전두엽 등)에 반복적인 자기자극을 주어 신경회로의 기능 개선을 유도합니다. 약물 부작용 우려가 있거나 약물 효과가 미비한 경우 대안으로 활용됩니다. |
- 미국 FDA 승인 치료 - 집중력·충동성 개선에 도움 - 통증·마취 없이 진행 - 치료 중 일상생활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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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 및 가족상담 | 부모가 ADHD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일관성 있는 양육 방식을 갖추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활용합니다. |
- 긍정적 강화 사용법 - 감정적 반응 조절 방법 - 가족 내 갈등 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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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행동치료 (CBT) | 아이가 자신의 충동과 행동을 스스로 인식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치료입니다. 특히 비약물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병행됩니다. |
- 충동조절 훈련 - 문제 해결력 향상 - 자기 인식 및 계획 세우기 연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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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연계 치료 및 환경조성 | 학교 선생님과 협력하여 아이의 특성에 맞는 환경을 조성하고, 학습·행동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
- 자리 배치 조정 - 중간 점검표 제공 - 교사 대상 ADHD 이해 교육 등 |
우리 아이가 산만하고 활발한데, 꼭 ADHD인가요? |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ADHD는 단순히 활발하거나 산만한 성격이 아니라, 주의 집중, 충동 조절, 과잉행동 문제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나타날 때 진단됩니다. 정확한 판단을 위해 전문적인 평가가 필요합니다. |
ADHD는 어떻게 진단하나요? |
ADHD는 전문의의 문진, 행동평가 척도, 신경심리검사 등을 통해 다각도로 평가하며 진단됩니다. 아이의 행동을 단편적으로 보고 판단하지 않고, 학교·가정·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
약물치료를 꼭 해야 하나요? |
모든 아이가 약물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증상이 중등도 이상이고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준다면, 약물치료는 집중력 향상과 문제 행동 개선에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의사와 충분히 상담한 뒤 결정하시면 됩니다. |
약물치료는 부작용이 많지 않나요? |
ADHD 약물은 대부분 안전성이 입증된 약물이며, 전문가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용량으로 복용하면 대부분 잘 적응합니다. 일부 아이는 식욕 감소, 수면 문제 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조절 가능하며 필요 시 다른 치료법으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
약을 먹으면 아이가 멍해지거나 성격이 변하지는 않나요? |
잘 맞는 용량을 사용하면 아이가 멍해지거나 감정이 무뎌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집중력이 향상되어 학습과 사회성이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작용이 의심될 경우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여 조절해야 합니다. |
ADHD는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좋아지나요? |
일부 아이는 성장하면서 증상이 완화되기도 하지만,
치료 없이 방치할 경우 학습 부진, 자존감 저하, 우울·불안, 반항성 등 이차적인 문제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조기 진단과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
게임 중독, 틱장애, 자폐와 ADHD는 어떻게 다른가요? |
이들 모두 일부 증상이 유사할 수 있지만, 원인, 경과, 치료 방법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틱은 운동 및 음성 틱이 중심이고, 자폐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이 핵심입니다. ADHD는 주의력과 충동 조절 문제에 중점을 둡니다. |
Deep TMS 치료는 소아에게도 안전한가요? |
Deep TMS는 미국 FDA에서 안전성과 효과성을 승인받은 비침습적 뇌자기자극치료법입니다. 약물 부작용이 걱정되거나 효과가 부족한 경우에 대안이 될 수 있으며, 통증이나 마취 없이 진행되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거의 없습니다. 소아에게 적용 시에는 전문의의 충분한 평가와 보호자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